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대학소개

 

연설모음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사
작성자 시스템관리자 작성일 2023-03-03
조회수 351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사
시스템관리자 2023-03-03 351


 


2023년 2월 학위수여식사


 여러분 반갑습니다. 총장 장영수입니다.


 오늘 새로운 세상을 향해 힘찬 도약에 나선 자랑스러운 부경인 여러분, 영예로운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오늘의 이 영광스러운 순간을 위해 정성을 기울여주신 학부모님들과 여러분을 학문의 길로 이끌어주신 교수님들께도 깊은 감사의 말씀을 드립니다.


 여러분을 축하해주기 위해 22만 동문을 대표해 이 자리에 참석해주신 이승철 총동창회장님께도 감사드립니다.


 학문에 정진하며 코로나19라는 예상치 못했던 난관 속에서도 굳건한 의지와 열정으로 학위과정을 모두 이수하고 지금 이 자리에 선 여러분, 정말 대견합니다. 자랑스럽습니다.


 특성화 전공과 교양, 융복합 비교과를 통해 다양한 지식을 쌓고, 체력과 신념을 다지며 기술을 익히고 다듬었습니다. 코로나19로 누구도 경험해보지 못한 급격한 디지털 대전환의 격랑 속에서도, 우리 부경과 함께 새로운 세상의 경계를 넘어온 영웅들이 바로 여러분입니다.


 자랑스러운 졸업생 여러분, 익히 아시다시피 지금 우리는 대전환의 시대에 직면하고 있습니다.


 먼저 글로벌 패권 경쟁에 따른 우리 산업의 위기입니다. 미?중 간, 그리고 아시아의 패권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고, 글로벌 가치사슬의 디커플링에 따라 우리 산업, 우리 기업의 입지는 좁아지고 있습니다. 첨단산업 분야 기술 개발과 새로운 시장 개척의 필요성이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두 번째는 디지털 대전환의 일상화입니다. 2016년 세계경제포럼에서 시작된 4차산업혁명이라는 화두는 최근 인공지능 챗GPT까지 진화했습니다. 우리나라는 반도체 등 관련 산업을 선도하고 있지만, 이 또한 경쟁국들의 치열한 혁신과 기술개발, 그리고 합종연횡으로 새로운 질서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글로벌 반도체 시장에서 삼성과 대만 TSMC사의 치열한 경쟁을 비롯해, 세계적 기업들의 격렬한 추격과 추월이 시시각각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제 그 승자와 패자를 가르는 관건은 바로 인재와 기술의 격차가 될 것입니다.


 기업이나 산업만이 아니라 우리 대학들도 급변하는 교육환경 속에서 대전환의 시대를 맞고 있습니다. 대학은 점점 어려운 상황에 직면할 것이고 많은 대학의 존립이 위태로워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십시오. 우리 부경대학교는 1996년 부산수산대학교와 부산공업대학교의 통합 이후 지금까지 눈부시게 정장해왔습니다. 그리고 그 성장 원동력은 다름 아닌 여러분들과 같은 우수한 인재와 세계적 연구 성과라고 자부합니다. 이를 위해 모든 열정을 아낌없이 쏟은 교수님들과 교직원분들이 함께 이루어낸 결과입니다. 그리고 여러분의 모교 부경대학교는 끊임없는 혁신과 도전으로 앞으로도 계속 발전할 것이며, 지속가능한 대학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세계 속에 우뚝 설 것입니다.


 존경하는 졸업생 여러분, 추격만 해서는 절대 추월하지 못한다고 합니다. 선두를 추월당하면 추락이라는 사실을 잊어서도 안 됩니다. 여러분 앞에 펼쳐질 사회는 치열한 경쟁이 난무할 것입니다.


 하지만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첨단 분야에 먼저 올라타 세상을 이끄는 개척자가 되십시오. 여러분들의 모교인 부경대학교가 지역과 국가, 세계와 함께하는 더욱 큰 대학이 되어 새로운 기술 연구와 사회 재교육을 통해 계속 지원하겠습니다. 언제든지 교수님과 대학 문은 열려있습니다. 어려울 때 찾아오십시오. 그리고 도움을 요청하십시오. 여러분의 미래를 같이 고민하고 해결 방안을 찾겠습니다.


 부경대학교의 상징공간인 백경광장에 등장한 ‘로봇 백경’이 바로 강인하고 진취적인 기상으로 밝은 미래를 열어가는 첨단 분야 인재, 우리 부경인을 상징합니다. 이 백경처럼, 앞으로 모든 분야의 경계를 넘어 자유롭게 세상을 누비십시오.


 여러분의 미래가 언제나 찬란하게 빛나기를, 가진 역량을 한껏 발휘할 수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다시 한번 여러분의 빛나는 졸업을 진심으로 축하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부경대학교 총장 장영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