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부경대학교 규정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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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칙 · 규정154

부경대학교 미래융합대학 부설 성인학습지원센터 규정 || 제·개정일자 : 20210201 || 제·개정번호 : 1122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부경대학교 미래융합대학 부설 성인학습지원센터의 조직 및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센터운영) 성인학습지원센터(이하“센터”라 한다)는 성인학습자(고등교육법 시행령 제29조 제2항 제14호 다목 상의 재직자 또는 만 30세 이상인 자)에 대한 체계적인 평생교육 운영 지원 및 미래융합대학 재학생과 지역주민의 심리상담 실시·해석, 조사연구, 상담교육훈련 등이 체계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운영 지원한다. 제3조(조직 및 업무) ① 센터에 성인학습지원부, 상담지원부 및 행정지원부를 둘 수 있다. ② 성인학습지원부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다음 업무를 수행한다. 1. 교수법 학습법 관련 지원 2. 학습 상담 및 컨설팅 지원 3. 학습 저성과자 지원 프로그램 운영 4. 교육 만족도 조사 및 반영 5. 온라인 기반 교육환경 구축 6. 기타 성인학습자의 평생교육과 관련된 사항 ③ 상담지원부는 성인학습자를 대상으로 다음 업무를 수행한다 1. 성인학습자 상담 및 심리평가 2. 성인학습자 개인 상담 및 집단상담 3. 지역사회 연계 조사연구사업 및 정신건강 관련 문화사업 4. 심리상담 프로그램 기획 및 성과분석 5. 기타 심리상담 운영과 관련된 사항 ④ 행정지원부는 센터의 행정관리 및 지원 업무를 수행한다. 제4조(임원 및 임기) ① 센터장은 미래융합대학 소속 전임교원 중에서 미래융합대학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하고 그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② 센터장은 센터 운영 전반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③ 각 부에는 센터장의 추천으로 학장이 임명하는 부장을 두며, 그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행정지원부장은 미래융합대학 행정실장이 겸임한다. 제5조(운영위원회) ① 센터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되, 위원장은 센터장으로 하고 미래융합대학 부학장, 미래융합대학 행정실장 및 각 부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며 외부위원을 포함하여 구성한다. ③ 외부위원은 센터장의 추천으로 학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④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하며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1. 성인 친화적 교육환경 및 연구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사항 2. 센터 운영에 관한 기본계획 수립에 관한 사항 3. 각종 사업계획 및 운영에 관한 사항 4. 관련 규정의 제정, 개정 및 폐지에 관한 사항 5. 그 밖에 센터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⑤ 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 또는 위원의 과반수 이상이 위원회 소집을 요구할 때 개회한다. 제6조(회계) ① 센터 회계연도는 부경대학교 대학회계(국고보조금 포함) 회계연도에 따른다. ② 센터의 모든 수입·지출은 미래융합대학에서 관리·운영한다. 제7조(개인정보보호) 센터의 교직원과 상담원은 업무를 통해 취득한 성인학습자의 신상정보에 관하여 비밀을 준수하여야 하며, 상담 목적 외에는 성인학습자의 신상정보를 활용하여서는 안 된다. 제8조(시행세칙) 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세부 사항은 위원회 심의를 거쳐 센터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테크노CEO과정운영 규정 || 제·개정일자 : 20051017 || 제·개정번호 : 442

제1장 총 칙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부경대학교 학칙 제79조(공개강좌)에 의하여 실시하는 공개강좌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명칭) 이 과정은 부경대학교 산업대학원 “테크노 CEO과정”(이하 "과정" 이라 함)이라 칭한다. 제3조(사업) 이 과정은 사회 각 분야의 지도급 인사를 대상으로 선진경영 기법과 새로운 공업지식을 전수하고 조직을 합리적으로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기 위하여 다음 사업을 행한다. 1. 과학적 경영기법과 새로운 공업지식의 전수 2. 기술·경영환경에 대한 이해 증진 3. 기술정보의 교환 4. 본 과정을 통한 산학연계 기반 구축 5. 기타 본 과정의 목적수행을 위하여 필요한 사업 제2장 입학, 등록, 수강 및 수료 제4조(입학정원) ①이 과정의 입학정원은 60명 이내로 한다. 제5조(지원자격) 이 과정의 지원자격은 다음 각 호와 같다. 1. 기업체의 최고경영자 및 임원 2. 정부기관 또는 지방자치단체 상위 기술직공무원 등 3. 주요기관 및 단체의 장 또는 임원급 인사 4. 기술사등 전문직 종사자 5. 기타 위와 동등한 자격이 있다고 인정 되는 자 제6조(지원서류) 이 과정에 입학하고자 하는 자는 소정의 구비서류를 제출 하고 전형료를 납부하여야 한다. 1. 입학지원서(소정양식) 2. 재직증명서(직위가 명시된 것) 제7조(입학전형) 이 과정의 입학전형은 서류 및 면접전형으로 한다. 제8조(등록) 이 과정에 수강을 허가받은 자는 소정의 납입금을 기일내에 납부하고 등록하여야 한다. 제9조(수강기간) 수강기간은 1년으로 하되 다음과 같이 운영한다. 1. 3월 1일부터 익년 2월말까지(1년) 제10조(수업) 이 과정은 야간수업을 원칙으로 한다. 제11조(교육과정) ①본 과정의 교육과정은 정규수업과 특별활동으로 구성한다. ②정규수업은 120강좌이내에서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산업대학원장이 정한다. ③특별활동은 워크샵과 산업시찰 등으로 구성하며 정규강좌를 개설할 수 있다. 제12조(수료) ①특별활동을 포함하여 총 개설강좌수 70%이상 출석한 자에게 수료증서(별지 1호서식)를 교부한다. 다만, 해외 출장 등으로 사전에 원장의 승인을 받은 때에는 출석으로 인정할 수 있다 ② 수강일수가 미달한 때에는 유급한다. 다만, 유급자는 1회에 한하여 바로 다음기에 재수강을 신청할 수 있으며, 납부금의 차액은 추가로 납부토록 한다. 이는 정원외로 허가한다. 제3장 교수, 장학, 상벌 및 운영위원회 제13조(출강교수) 이 과정의 출강교수는 교내 전임교원과 전국 해당분야의 유명강사로 산업대학원장이 위촉한다. 제14조(장학) 산업대학원위원회에서 인정하는 자에 대하여 장학금을 지급 할 수 있다. 제15조(상벌) 다음 각 호에 해당하는 경우는 산업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상벌을 결정할 수 있다. ①본 과정 수강생 중 출석률이 우수하고 타의 모범이 된 자에 대하여는 포상할 수 있다. ②본 과정 수강생 중 학생의 본분에 어긋난 행위를 한 자에 대하여는 징 계 할 수 있다. 제16조(운영위원회) 산업대학원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한다. 1. 과정설치 운영에 관한 사항 2. 수강생의 입학 및 수료에 관한 사항 3. 수강생의 상벌에 관한 사항 4. 명예학생 입학에 관한 사항 5. 재입학에 관한 사항 6. 기타 필요한 사항 제4장 재 정 제17조 (재정) 이 과정의 재정은 납입금, 기부금 및 기타 수입으로 충당한다. 제18조 (운영세칙) 이과정의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산업대학원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산업대학원장이 따로 정한다.

부경대학교 산학연연구단지 조성사업단 규정 || 제·개정일자 : 20151223 || 제·개정번호 : 872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부산광역시 및 (재)부산테크노파크의 대학 산학연 연구단지 조성사업 선정결과 신설되는 부경대학교 산학연연구단지 조성사업단(이하 "PK-URP사업단")의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사업단의 설치) PK-URP사업단은「부경대학교 학칙」제11조제11항에 근거하여 총장의 별도 부속시설로 설치한다. 제3조(사무소의 소재지) PK-URP사업단 주된 사무소는 부경대학교 용당캠퍼스 내에 둔다. 제4조(사업) PK-URP사업단은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융복합 혁신공간 조성사업 2. 기업성장지원 사업 3. 창업지원 사업 4. 창의인재양성 사업 5. 기타 산학연 연구관련 사업 제5조(사업단장) ① PK-URP사업단 단장(이하 "단장" 이라 한다)은 부경대학교 전임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URP 사업기간으로 한다. ② 단장은 PK-URP사업단의 조직 운영 및 관리에 관한 업무를 총괄한다. 제6조(조직 및 인력) ① PK-URP사업단의 원활한 업무수행을 위하여 행정실을 두고, 약간 명의 직원을 둔다. ② 행정직원의 임용과 해임, 보수, 복무 등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단장이 따로 정한다. 제7조(운영위원회) ① PK-URP사업단의 원활한 사업추진과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② 운영위원회는 단장을 포함하여 단장이 임명하는 10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단장이 되며 부위원장은 위원 중 단장이 지명한다. 단, 산학협력단장 및 부단장은 당연직으로 한다. ③ 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PK-URP사업단 규정 및 기타 운영에 필요한 규정의 제·개정에 관한 사항 2. 부경대학교 산학연연구단지 조성사업 수행에 관한 정책수립에 관한 사항 3. PK-URP사업단 운영의 기본계획에 관한 사항 4. 예산및결산에 관한 사항 5. PK-URP사업단의 사업추진 및 운영에 관한 중요 사항 6. 그 밖에 단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④ 운영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⑤ 운영위원회에는 단장이 임명하는 간사 1명을 둔다. ⑥ 운영위원회는 단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다만, 필요시 서면으로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대체할 수 있다. 제8조(재정) ① PK-URP사업단의 재정은 부산시 지원금, 부경대학교 대응자금, 참여기업 부담금과 기타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② 사업비의 관리와 회계는 「대학 산학연 연구단지 조성사업 운영요령」, 「대학 산학연 연구단지 조성사업 평가관리지침」등에 따른다. 제9조(비밀유지의무) PK-URP사업단에 소속된 자는 업무상 취득한 내용에 대하여 비밀을 유지하여야 한다. 제10조(세부 운영지침 등) 이 규정 시행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단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부경대학교 성과관리센터 운영 규정 || 제·개정일자 : 20210406 || 제·개정번호 : 1160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부경대학교 성과관리센터의 조직과 운영 등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21.02.01.> 제2조(기능) 성과관리센터(이하“센터”라 한다)는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개정 2021.02.01.> 1. 성과관리 계획 수립 및 성과모니터링에 관한 사항 2. 성과 분석·평가·환류 체계 점검 및 조정에 관한 사항 <개정 2021.02.01.> 3. 자체평가 및 외부평가 대응 등 평가지원에 관한 사항 <개정 2021.02.01.> 4. 평가항목별 성과지표 관리에 관한 사항 5. 교육성과 및 재정지원사업 관리·평가·환류 등을 위한 위원회 운영 <신설 2021.04.06.> 6. 학부생 핵심역량 진단 및 결과의 분석에 관한 사항 <신설 2021.04.06.> 7. 그 밖의 센터 설치 목적에 부합하는 사항 <개정 2021.04.06.> 제3조(조직) ① 센터에는 센터장을 두며, 센터장은 기획부처장이 겸직한다. <개정 2021.04.06..> ② 센터장은 센터를 대표하며 성과관리 업무 전반을 총괄한다. <개정 2021.04.06..> ③ 센터의 사업 및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실장, 팀장, 직원 등을 둘 수 있다. <개정 2021.04.06.> 제4조(운영위원회) ① 센터의 운영에 관한 주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둘 수 있다. ② 위원회의 위원장은 센터장이 된다. ③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9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고, 위원은 교양교육원장, 교무부처장, 학생역량개발부처장, 기획전략과장의 당연직 위원과 외부위원 1인을 포함하여 총장이 임명하는 4인 이내의 위원으로 한다. <개정 2021.04.06.> ④ 위원의 임기는 2년으로 하며 연임할 수 있다. 다만, 위원이 변경된 경우 위원의 임기는 전임자의 잔여기간으로 한다. ⑤ 위원회에 간사 1인을 두며, 간사는 성과관리센터 팀장이 담당한다. <개정 2021.04.06.> 제5조(위원회 기능) 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센터 운영의 기본계획(성과관리계획 수립 등)에 관한 사항 2. 센터 운영 규정 개정 및 폐지 3. 교육성과 및 재정지원사업 관리, 평가, 환류에 관한 중요한 사항 (다만, 제7조에 정한 위원회의 심의사항이 아닌 경우에 한함) <개정 2021.04.06..> 4. 그 밖의 센터 운영에 관한 주요 업무로,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한 사항 <개정 2021.04.06.> 제6조(위원회 회의) ① 위원회는 위원장이 소집하거나, 위원 3분의 1 이상이 요구하는 경우 소집한다. ② 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③ 위원회는 위원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경우 서면으로 심의할 수 있다. <개정 2021.04.06.> 제7조(사업성과평가위원회 등) 성과관리센터 내에는 재정지원사업별 사업성과평가위원회, 재정지원사업 간 시너지 창출을 위한 사업중복방지 위원회를 두며, 그 운영 등에 관한 세부사항은 해당 사업계획서 및 별도 지침 등으로 정한다. <개정 2021.04.06.> 제8조(성과관리 계획의 수립) 센터는 교육성과 및 재정지원사업의 지속적이고 체계적인 관리 및 환류체계 구축을 위해 매년 성과관리 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개정 2021.04.06.> 제9조(추진실적 제출 및 평가·환류 등) ① 사업담당 부서에서는 제8조의 성과관리 계획에 따라 전년도 계획에 대한 추진실적을 센터로 제출하여야 한다. <개정 2021.04.06.> ② 센터는 제출받은 추진 실적보고서를 종합하여 평가·분석하고 그 결과를 총장에게 보고하여야 한다. <개정 2021.04.06.> ③ 센터는 제2항의 평가 결과를 사업담당 부서에 안내하여야 하며, 사업담당 부서는 평가 결과를 다음 해의 사업계획 등에 반영하여 개선하도록 하여야 한다. <개정 2021.04.06.> 제10조(재정) ① 센터의 재정은 기획처에서 담당한다. <신설 2021.04.06..>② 위원회의 운영을 위한 필요 경비는 예산의 범위 안에서 지급할 수 있다. <신설 2021.04.06.> 제11조(운영세칙 등) 그 밖의 센터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센터장이 따로 정한다. <개정 2021.04.06.>

부경대학교 수산가공연구센터 운영 규정 || 제·개정일자 : 20140107 || 제·개정번호 : 763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부경대학교 수산가공연구센터(이하, “센터”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개정 2014.1.7.) 제2조(기능) 센터는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한다. 1. 수산식품가공 관련 신제품 개발 및 품질향상, 기술개발 등 2. 수산물(수입포함)의 안전성 검사, 품질검사·분석 및 산업현장 애로해결 등 지원 3. 수산식품 관련 산업체 인력교육 및 경영컨설팅 등 업무 지원 4. 수산가공 및 생물 산업관련 정보제공 및 DB구축 5. 수산식품가공 관련 연구용역 6. 수산가공식품 등 관련분야의 수익 창출과 관련된 업무 7. 부산광역시「수산물 수출가공선진화 단지」관련업무 지원에 관한 사항 제3조(센터장) ① 센터에 연구지원 센터장(이하“센터장”이라 한다)을 둔다. ② 센터장은 센터를 대표하고 그 업무를 통할한다. ③ 센터장은 운영위원회에서 복수 추천하여 총장이 임명한다. ④ 센터장의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제4조(센터장의 자격요건) 센터장은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요건 을 갖춘 자로 한다. 1. 관련분야의 전임교원 또는 외부 전문가. 2. 4급 이상의 부산광역시 공무원으로서 수산분야에서 총 20년 이상 재직한 자. 제5조(조직과 임무) ① 센터에는 기획재정, 연구개발, 경영기술팀을 둔다. ② 각 팀은 다음 각 호의 업무를 수행한다. 1. 기획재정팀은 센터운영 전반에 관한 기획조정 및 예산·회계·인사·복지후생 등 센터지원 업무, 공동사업의 발굴, 관련정보 및 DB구축 2. 연구개발팀은 신제품 개발 및 품질향상, 수산식품가공 관련 연구용역, 해양 생의학 소재 탐색 및 개발, 수산물의 안전성 검사, 품질검사 및 분석 3. 경영기술팀은 경영 컨설팅, 관련분야 제품 상품화, 마케팅, 산업화 지원, 기술 개발 및 현장애로기술지원, 산업체 인력교육, 기타 수익창출과 관련된 업무 제6조(연구원 등) ① 센터에는 전임교원, 초빙교원 및 연구원 등을 둘 수 있다. ② 교원은 「부경대학교 교육공무원 등 인사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③ 연구원 등의 채용, 신분, 복무, 보수 및 역할에 관한 세부사항은 별도로 정한다. 제7조(운영위원회) 센터운영에 관한 중요한 사항을 심의의결하기 위하여 운영위원 회(이하“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① 위원회는 위원장을 포함하여 9인 이내로 구성하고 위원장은 위원회의 위원 중에서 선출한다. ② 위원은 학계 4명, 관련업계 3명, 부산광역시 관계 공무원 2명이내로 구성하되, 필요시 위원회의 동의를 거쳐 위원장이 구성인원을 조정할 수 있으나 11인을 초 과할 수 없으며, 당연직은 학계 1명(센터장), 부산광역시 관계 공무원 1명으로 한다. (개정 2014.1.7.) ③ 위원은 총장이 위촉하고 그 임기는 3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단, 당연직의 경우는 인사발령에 의해 업무소관이 변경되면 즉시 그 권한이 다음 에 그 업무를 수행하게 되는 자에게 승계되고 업무의 승계를 받은 자는 그 권한을 위임받는다. ④ 위원회는 다음 사항을 심의 의결한다. 1. 센터의 기본운영계획에 관한 사항 2. 센터의 매년 사업계획 및 예산·결산 승인에 관한 사항 3. 센터관련 규정 및 지침 등의 제정과 개정에 관한 사항 4. 센터장 선출에 관한 사항 5. 기타 센터의 운영 등에 관한 사항 제8조(회의) ① 회의는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이상의 출석으로 개회하 고 출석위원 과반수이상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② 위원장은 의안에 대한 의결에서 가부 동수일 경우 그 의사를 결정할 수 있다. 제9조(재정) 센터의 운영 재원은 시비 및 자체 수입 등으로 하고, 산학협력단에서 예 산을 집행한다. 제10조(수당) 위원회의 회의에 참석하는 위원에 대하여는 예산의 범위 내에서 수 당을 지급할 수 있다. 제11조(기타) 센터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센터장이 따로 정하여 위원회의 심의 의결을 거쳐야 한다.

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수해양종합실습센터 규정 || 제·개정일자 : 20160823 || 제·개정번호 : 897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부경대학교 수산과학대학 수·해양종합실습센터(이하 "센터"이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필요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직무) ① 센터는 수·해양에 관한 학생교육 실험실습장으로서 역할과 교원의 연구개발 및 산학협동의 연구를 위하여 다음 각호의 직무를 수행한다. 1. 수·해양 동식물 양식을 통한 학생실험실습교육 및 양식기술 개발 연구 2. 식품자원의 식량화를 위한 식품가공.보존, 신제품 개발연구 및 학생실험실습교육 3. 산학협동의 연구장소로서 제반시설 제공 4. 기타 센터의 사업에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사항 제3조(소장) ① 센터에 소장을 두되, 관련 학부(과)장중에서 수산과학대학장의 추천으로 총장이 임명한다. ② 소장은 센터를 대표하며 업무를 통할하고 소속 공무원 및 연구원 등을 지휘·감독한다. ③ 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되 겸임하는 학부(과)장의 재임기간으로 한다. 제4조(조직) ① 센터에 양어장 및 식품가공공장(이하 "가공공장“이라 한다) 및 행정실을 둔다. ② 양어장에는 양어장장, 가공공장에는 공장장을 두며, 조교수 이상의 교원중에서 소장의 추천으로 수산과학대학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한다. ③ 양어장, 가공공장 및 행정실은 다음 각호의 사항을 분장한다. 1. 양어장은 양식기술에 대한 학생실험실습 교육 및 양식기술 개발연구사업품 개발연구사업 2. 가공공장은 수산물의 기능성 탐색, 가공공정, 제품개발등 수산물의 산업화에 대한 학생실험실습교육 및 신제품 개발연구사업 3. 행정실은 보안, 관인관수, 서무, 회계 및 기타행정에 관한사항 ④ 양어장, 가공공장의 원활한 운영과 관리를 위하여 약간의 운영조직과 교직원을 둘 수 있다. 제5조(센터 운영의 독자성 존중) 소장은 센터를 운영함에 있어 양어장 및 가공공장의 직무수행 및 재정운영의 독자성을 존중하여야 한다. 제6조(운영위원회) ① 센터의 운영에 관한 중요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이하 “위원회”라 한다)를 둔다. ② 위원회는 7인 이내의 위원으로 구성하며, 소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양어장장 및 공장장을 당연직 위원으로 하며, 그 밖의 위원은 소장이 임명한다. ③ 위원회는 다음 각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센터 기본 운영계획 2. 규정, 운영세칙의 제정 및 변경에 관한 사항 3. 예산, 결산에 관한 사항 4. 연구과제개발, 선정 및 평가에 관한 사항 5. 기타 센터 운영에 필요한 사항 ④ 위원회의는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으로 개회하고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제7조(재정) ① 센터의 운영에 소요되는 재정은 국고보조금, 대학회계 및 기타 수입금으로 하고 회계연도는 학년도로 한다. <개정 2016.8.23> ② 양어장에서 교육연구 후 잉여 실험어 등을 외부에 유상으로 분양할 때는 대금을 분양시점의 시세에 따라 징수하되, 필요시 유상분양 단가는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소장이 조정할 수 있다. 다만, 학술적으로 연구의 대상으로 활용하거나, 학생실습을 주목적으로 제공되는 실험 어류에 대해서는 징수 금액의 일부 또는 전부를 면제할 수 있다. <신설 2016.8.23> 제9조(운영세칙) 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운영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소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부경대학교 신산학융합본부 운영 규정 || 제·개정일자 : 20230210 || 제·개정번호 : 1275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부경대학교 학칙」 제10조의2에 따라 부경대학교 신산학융합본부의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구성) ① 신산학융합본부(이하 “융합본부”라 한다)에는 신산학개발원, 신기술혁신원, 공유협업센터 및 통합지원실을 둔다. ② 각 원장과 센터장은 전임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하며 임기는 2년으로 하되 연임할 수 있다. ③ 통합지원실에는 지원실장을 두되 공무원이 아닌 자를 임용할 수 있다. 제3조(기능) ① 신산학개발원은 미래 산업에 대비한 인력양성을 체계화하고 산업계의 다양한 혁신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특화·융합·협업을 통한 산학연계 교육 모델 창출의 업무를 담당한다. ② 신기술혁신원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기업가형 대학으로의 체질 개선을 체계적으로 추진하기 위하여 특화 분야 육성, 산학연협력 개방·공유·협업을 통한 산학연협력 연계 체계 강화 및 브랜드 창출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③ 공유협업센터는 산학협력체제 관리를 체계화하고 산학연계 교육모델과 산학협력 브랜드 창출 성과를 통합관리·융합하는 산학연 정보공유 플랫폼 구축 및 운영의 업무를 담당한다. ④ 통합지원실은 융합본부 운영 등에 관한 행정업무를 담당한다. 제4조(하부조직) 융합본부 내 각 원과 센터에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하부조직을 둘 수 있으며, 세부사항은 따로 정한다. 제5조(위원회) 융합본부는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 위원회를 둘 수 있다. 제6조(재정) 융합본부의 재정은 대학회계, 국고보조금, 지방보조금 및 기타 사업비와 수입금으로 충당한다. 제7조(기타) 기타 융합본부의 운영에 관하여 필요한 사항은 본부장이 따로 정한다.

부경대학교 융복합해양플랜트연구센터 규정 || 제·개정일자 : 20130128 || 제·개정번호 : 712

제1조(목적) 이 규정은 부경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 융복합해양플랜트연구센터(이하 "센터"라 한다)의 조직과 운영에 관한 사항을 규정함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기능 및 직무) 센터는 해양플랜트분야 및 "부산연구개발특구"의 연구와 교육을 촉진하고 기술을 개발하여 국가 및 사회발전에 기여하기 위해 다음 각 호의 사업을 수행 한다. ①해양플랜트 분야의 과학기술과 산업 발전을 위한 연구, 기술개발, 인력양성, 재교육, 기업지원 및 기술 확산 사업 ②"부산연구개발특구"와 관련된 연구, 기술개발, 인력양성, 재교육, 기업지원 및 기술 확산 사업 ③R&D 기획, 시설 및 장비 관리, 특허분석/기술상담/지도/기술이전/사업화 컨설팅,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산업체 연수, 학술지원 등의 지원 사업 ④ 국책연구사업, 정부재정지원사업의 관리 및 지원 사업 ⑤ 기타 해양플랜트 분야의 발전에 필요한 사업 제3조(소장) ①센터에 소장을 두며, 소장은 본교의 부교수 이상의 전임교원 중에서 총장이 임명한다. ②소장은 센터의 제반 업무를 총괄한다. ③소장의 임기는 2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제4조(조직) ①센터에는 연구개발부, 교육지원부, 행정지원부를 두며, 각 부에는 부장을 둔다. 부장은 본교의 전임교원이나 외부 전문가 중에서 소장이 임명한다. ②연구개발부는 해양플랜트 및 부산연구개발특구 사업에 관한 기술 및 연구개발과 관련된 제반 업무를 담당한다. ③교육지원부는 해양플랜트 및 부산연구개발특구 사업에 관한 인력양성, 재교육, 산업체 연수, 학술지원 등에 관한 제반 업무를 담당한다. ④행정지원부는 해양플랜트 및 부산연구개발특구 사업관련 행정지원, R&D 기획, 시설 및 장비 관리, 특허분석/기술상담/지도/기술이전/사업화 컨설팅, 산학연 네트워크 구축 등의 제반 업무를 담당한다. 제5조(운영위원회) ①센터의 운영에 관한 주요 사항을 심의하기 위하여 운영위원회를 둔다. ②운영위원회는 소장을 위원장으로 하고, 각부의 부장을 포함하여 15인 이내로 구성하며, 소장이 임명한다. ③운영위원회는 위원장이 소집하고, 재적위원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위원 과반수의 찬성으로 의결한다. ④운영위원회는 다음 각 호의 사항을 심의한다. 1. 센터 운영의 기본계획에 관한 사항 2. 주요사업의 계획수립 및 조정에 관한 사항 3. 예산 및 결산에 관한 사항 4. 센터 규정의 제·개정 및 운영세칙에 관한 사항 5. 기타 소장이 필요하다고 인정하는 사항 제6조(연구원 등) ①센터에는 전임교원, 초빙교원, 전임연구원, 겸임연구원, 객원연구원, 특별연구원, 연구보조원 및 자문위원을 둘 수 있다. ②교원은 『부경대학교 교육공무원등 인사에 관한 규정』에 따른다. ③연구원의 임용기간은 1년으로 하고 연임할 수 있다. ④연구원 등의 신분, 복무, 보수 및 역할에 관한 세부 사항은 따로 정한다. ⑤센터의 교원, 연구원, 자문위원은 소장이 위촉한다. ⑥연구원 등의 자격기준은 별표1과 같다. 제7조(재정) 센터의 운영 재원은 센터의 기금과 국비, 교비, 대응자금 및 기타 수입으로 하고 회계연도는 관리기관이 정한다. 제8조(운영세칙 및 기타사항) 기타 센터의 운영에 필요한 세부사항은 위원회의 심의를 거쳐 소장이 따로 정할 수 있다.

부경대학교 전기안전관리 규정 || 제·개정일자 : 20181212 || 제·개정번호 : 1004

제1장 총칙 제1조(목적) 본 규정은 「전기사업법」에 따라 부경대학교(이하 “본교”라 한다)의 전기설비에 대한 공사·유지 및 운용에 있어서 전기안전관리에 대한 사항을 규정함으로써 효율적인 안전관리업무 수행 및 전기로 인한 재해예방을 목적으로 한다. 제2조(용어의 정의) 이 규정에 사용하는 용어의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전기안전관리자”라 함은 전기안전관리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전기사업법」에 따라 선임된 자를 말한다. 2. “본교 구성원”이라 함은 「부경대학교 학칙」 등 본교 규정의 적용을 받는 교직원, 학생 등(입주업체 포함)을 말한다. 3. “전기설비”라 함은 전기수용설비에서 전기사용기기까지 모든 전기관련 설비의 일체를 말한다. 4. “전기수용설비”라 함은 수전설비와 구내배전설비를 말한다. 5. “수전설비”란 타인의 전기설비 또는 구내발전설비로부터 전기를 공급받아 구내배전설비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전기설비로서 수전지점으로부터 배전반(구내배전설비로 전기를 배전하는 전기설비를 말한다)까지의 설비를 말한다. 6. “구내배전설비”란 수전설비의 배전반에서부터 전기사용기기에 이르는 전선로·개폐기·차단기·분전함·콘센트·제어반·스위치 및 그 밖의 부속설비를 말한다. 7. “전기사용기기”라 함은 구내배전설비 이후 사용되는 기기를 말한다. 8. “안전관리”라 함은 사용자의 생명과 재산을 보호하기 위하여 「전기사업법」 및 본 규정에서 정하는 바에 따라 전기설비의 공사·유지 및 운용에 필요한 조치를 하는 것을 말한다. 9. “공사”란 전기설비의 설치 및 변경(설치·대체·개조·증설·폐지)하는 공사 및 이에 따른 부대공사를 말한다. 10. “유지”란 개개의 전기설비가 그 본래의 형태와 기능을 갖도록 하기 위하여 순시·점검 및 수리·보수하는 것을 말한다. 11. “운용”이란 전기설비의 설치 목적에 따라 조작·가동·사용하는 것을 말한다. 12. “점검”이란 전기설비의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전기안전관리자가 육안 또는 장비 등을 활용하여 확인·측정하는 등의 활동으로써 일상점검, 정기점검, 정밀점검, 공사 중 점검 등을 말한다. 13. “일상점검”이란 전기설비의 외관점검, 작동점검, 기능점검 등을 실시하여 이상 유무를 확인하기 위하여 상시 점검하는 것을 말한다. 14. “정기점검”이란 월차, 분기, 반기 등의 일정한 주기를 기준으로 전기설비의 이상 유무를 점검하는 것을 말한다. 15. “정밀(연차)점검”이란 전기설비의 주요 구성품이 동작시험 및 계기측정 등을 통해 전기설비기술기준에 적합한지 여부를 매년 정기적으로 정밀하게 점검하는 것을 말한다. 제2장 안전관리업무의 운영관리체제 제3조(안전관리 업무조직) ① 전기설비의 공사, 유지 및 운용에 관한 전기안전관리업무는 총장이 총괄 관리하고 시설과에 전기안전관리자를 두어 유지 및 운용상의 전기안전관리에 대한 업무를 지도·감독하게 한다. ② 수전설비 및 구내 배전설비의 공사 유지 및 운용에 관한 관리는 시설과에서 담당하고 각 건축구조물에 부착된 전기수구(콘센트 등) 다음단계의 전기사용기기의 유지·운용에 관한 관리는 부서별 건물관리자 또는 해당 연구실 및 실험·실습실 담당교수가 관리한다. ③ 전기안전관리자는 「전기사업법」에 따른 자격을 갖춘 자로서 본교 직원이나 외부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선임할 수 있다. 제4조(전기안전관리자의 의무) ① 전기안전관리자는 전기설비의 공사·유지 및 운용에 관한 안전관리지도·감독의 의무가 있다. ② 전기안전관리자는 관련 법령 및 본 규정을 준수하여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③ 전기안전관리자의 안전관리 직무는 다음과 같다. 1. 전기설비의 공사·유지·운용에 관한 업무에 종사하는 직원에 대한 안전관리 교육 2. 전기설비의 안전관리를 위한 점검, 기타 자체검사에 관한 업무의 감독 3. 전기설비의 운전 및 조작에 관한 업무의 감독 4. 전기설비의 안전관리에 관한 기록 및 그 기록의 유지에 관한 감독 5. 전기설비의 안전확보에 필요한 공인 점검기관의 점검요청 및 감독 6. 전기안전관리자는 법령 및 본 규정을 준수하고 전기설비의 유지운용에 관한 안전관리지도 및 감독의 직무를 성실하게 수행하여야 한다. 제5조(구성원의 의무) ① 전기설비의 공사·유지 및 운용에 종사하는 직원은 전기안전관리자의 안전관리를 위한 지시에 따라야 한다. ② 전기설비를 사용하는 본교 구성원은 전기관계법령 및 본 규정을 준수하여야 하며 전기안전관리자의 안전관리에 관한 의견에 따라야 한다. 제6조(전기안전관리자 부재 시 조치) ① 전기안전관리자 부재 시 직무대행자를 지정하여야 한다. ② 직무대행자는 안전관리담당자 부재 시 전기안전관리자로부터 전기안전관리에 관한 업무를 인수 받아 직무를 성실히 수행하여야 한다. 제3장 안전관리 교육 제7조(안전관리 교육) 전기안전관리자 및 전기설비의 공사·유지 및 운용에 종사하는 직원은 전기안전관리에 관한 교육을 받아야 한다. 제4장 공사 제8조(공사시설) ① 전기설비의 공사계획을 수립할 때에는 전기안전관리자에게 사전 검토를 받아야 하며 검토의견이 있을시 이를 계획에 반영하여야 한다. ② 전기설비의 공사를 시공할 때는 언제나 책임의 소재를 명확히 하고, 준공된 경우에는 그 내용을 전기안전관리자에게 알려야 한다. 제5장 점검, 측정 및 보수 제9조(점검, 측정) ① 전기설비의 안전관리를 위한 점검 및 측정은 별표 1을 참고하여 시설과에서 계획수립 및 실시하되 전기안전관리자가 참여하여야 한다. ② 제1항에 따른 점검·측정 시 정밀(연차)점검 항목 중 정기검사 대상 점검항목은 정기검사를 받은 당해 연도의 경우 정기검사로 해당 정밀점검을 대체할 수 있다. 정전으로 인하여 생명·안전 및 피해 등이 우려되는 시설에 대해서는 정전이 수반되는 점검·측정의 경우 누설전류 측정 등 무정전 점검방법으로 대체할 수 있다. 필요한 경우 정밀진단장비와 인력을 갖춘 외부 전문기관 및 진단업체에 점검을 의뢰하여 정밀(연차)점검을 대체할 수 있다. 제10조(보수 및 조치) ① 전기안전관리자는 점검 또는 측정결과에 기준 부적합 사항이 판명될 때에는 당해 전기설비를 수선, 개조, 이설 등의 조치를 취하여 언제나 기준에 적합하도록 유지한다. ② 전기안전관리자는 점검 결과가 전기설비기술기준에 적합하지 않거나 전기설비의 운용에 따른 안전 확보를 위해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경우 전기설비의 사용을 일시정지하거나 제한할 수 있다. 제6장 운전과 조작 제11조(전기수용설비의 운전·조작) ① 전기안전관리자는 평상시 사고나 기타 이상발생시를 대비하여 주변전실 및 단위변전실 전기설비의 조작방법, 순서 등을 관련 직원에게 숙지시켜야 한다. ② 전기안전관리자 및 관련 직원은 사고, 기타 이상발생시 경중 구분에 따라 관계부서와 상부에 신속히 연락, 보고하고 그 지시를 받아 적절한 응급조치를 취하여야 한다. 제7장 재해대책 제12조(전기재해 응급조치) 전기안전관리자 및 관련 직원은 비상재해 발생 시 비상연락망을 통해 상황을 전파하고, 전기설비의 안전 확보를 위한 비상조치를 하여야 한다. 안전상 필요시 전기 공급을 중지하는 등의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13조(전기사고 대처요령) ① 전기안전관리자 및 관련 직원은 전기설비 사고발생 시 사고유형을 확인하고 현장으로 출동하여 다음 요령에 따라 사고별로 대처하여야 한다. 1. 정전사고 가. 정전이 확인되면 곧바로 비상용예비전원이 공급되는지 확인한다. 나. 전기설비의 이상 유무를 확인한다. 다. 전기설비점검 등을 통한 전기공급 재개에 대비한다. 2. 감전사고 가. 전원스위치를 차단하고 피해자를 위험지역에서 대피시킨다. 나. 최소한의 응급조치를 취한 후 유관기관에 연락하여 후송을 요청한다. 3. 전기설비사고 가. 사고내용 청취 및 사고설비에 대해 육안점검을 실시하여 차단기를 개방하고, 검전기를 이용하여 전기설비의 정전상태를 확인한다. 나. 사고가 발생한 설비를 중심으로 안전구역을 지정하고 표지판을 설치하여 관계자 외 출입을 통제한다. 다. 이후 각 전기설비별 사고처리를 실시한다. ② 전기안전관리자는 전기설비 사고에 관련된 모든 참고사항을 조사하고 사고 상태를 그대로 유지하여 사고조사가 완전하고 정확을 기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③ 필요시에는 유관기관에 연락하여 조언을 받는다. 제14조(중대사고보고) 전기안전관리자는 「전기사업법」에 따른 중대한 사고와 전기사고가 발생한 경우 유관기관에 통보하여야 한다. 제15조(전력수급위기대응 협조) 전기안전관리자는 전력수급위기대응 관련하여 다음 각 호를 이행하여야 한다. 1. 전력수급위기대응을 위한 단전 및 절전참여 2. 비상발전기 가동 및 비상부하 운영 3. 그 밖의 전력수급위기대응 관련 정부요청사항 제16조(사고재발방지) 사고 또는 기타의 이상이 발생했을 때는 필요에 따라 정밀검사를 실시하고 그 원인을 규명하여 재발방지에 대한 조치를 하여야 한다. 제8장 기록 제17조(점검에 관한 기록·보존) ① 전기안전관리자는 제10조에 따라 실시한 점검내용을 다음 각 호와 같이 기록·보존하여야 한다. 1. 점검자 2. 점검 연월일, 설비명(상호) 및 설비용량 3. 점검 실시 내용(점검항목별 기준치 및 측정치, 그 밖에 점검 활동 내용 등) 4. 점검의 결과 5. 그 밖에 전기설비 안전관리에 관한 의견 ② 전기안전관리자는 제1항에 따라 기록한 서류를 4년간 보존하여야 한다. 제9장 책임의 한계 제18조(책임의 분계점) 한국전력공사가 설치한 전기설비의 안전관리상 책임 분계점은 본교 인입용 개폐기의 전원측이다. 제10장 정비기타 제19조(위험표시) 전기안전관리자는 전기실, 배전실, 기타 고압전기설비가 설치되어 있는 장소 및 위험하다고 인정되는 곳에는 사람의 주의를 환기할 수 있는 위험표시를 하여야 한다. 제20조(전기안전관리장비) 전기안전관리자는 전기설비 유지 및 안전관리에 필요한 계측장비 등을 별표 2를 참고하여 구비하여야 하며 언제든지 사용할 수 있는 상태를 유지하여야 한다. 제21조(설계도 및 서류의 정비) ① 전기안전관리자는 전기설비에 관한 설계도를 적절한 곳에 보존하여야 하며 보안을 유지하여야 한다. ② 제1항의 설계도에 대한 열람은 안전관리자 또는 시설과의 승인을 요하며 열람한 설계도의 목적 외 사용으로 문제 발생 시 모든 책임은 열람자에게 있다. 제22조(세칙의 제정 및 개정 등) 본 규정을 실시하기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할 때에는 따로 세칙을 제정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