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부산의 국제화 수준 높이려면 어떻게?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4-02-19
조회수 214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부산의 국제화 수준 높이려면 어떻게?
대외협력과 2024-02-19 214

부산 국제화 위해서는 기업 유치·외국인 투자 필요

- 국립부경대 글로벌지역학BK교육연구단, 부산시민 국제화 인식 조사 결과

 


 

부산시민을 대상으로 부산의 국제화 수준을 주제로 조사한 결과, 물류인프라 분야 점수는 높게, 경제 관련 분야 점수는 낮게 나타났다.

 

국립부경대학교 부산의 관문도시 국제화를 위한 글로벌지역학 전문인력 교육연구단(단장 노용석, 이하 글로벌지역학BK교육연구단)과 글로벌지역학연구소(소장 박상현)는 지난 1부산시민 1천 명을 대상으로 부산 글로벌지수 모형 설정을 위한 부산시민 국제화 인식조를 진행하고 결과를 발표했다.

 

조사 결과 부산 국제화의 현 수준에 대한 설문(10점 만점)에서 물류인프라 분야가 가장 높은 점수(6.9)를 받았지만, 해외법인이나 지사를 다수 가진 기업의 보유(6.1), 외국인 직접 투자와 활발한 사업활동(6.3) 등 경제 관련 분야에서는 부산의 국제화 수준이 낮다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세계 주요 13개 도시의 국제화 수준에 대한 설문에는 뉴욕이 8점으로 가장 높았으며 싱가포르 7.6, 도쿄 7.2점 등이었다. 국내에서는 서울 7.3, 인천 6.7, 부산 6.3점 순으로 부산이 가장 낮았다.

 

부산이 세계적 도시가 되기 위한 요건에 관해서는 시민의식과 물류 및 교류 인프라를 높게 꼽았고, 거주 외국인 증대가 가장 낮게 나왔다. 외국인이 어떤 목적으로 부산을 방문하기를 원하는가에 대한 질문에는 관광/이벤트(41.1%), 투자/사업(29.3%)이 높게 나았고, 취업/노동(9.6%), 교육/연구(8.2%), 의료/휴양(6.4%), 이민/정착(5.4%) 등은 상대적으로 낮게 나왔다. 또 부산시민 84.5%2030 엑스포 유치 실패에도 불구하고 세계적인 도시가 되기 위해서는 국제행사 유치에 노력해야 한다고 응답했다.

 

지역별 외국인과의 관계를 묻는 문항에 대한 응답에서는 부산시민은 미국인, 유럽인에는 긍정적, 중국인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문항은 결혼할 수 있다’, ‘친구가 될 수 있다’, 이웃이 될 수 있다‘, 직장동료가 될 수 있다’, ‘대화를 나눌 수 있다등에 관해 물은 결과다.

 

한편 이번 조사는 부산시민의 외국인과의 교류 경험 및 수용성, 부산 국제화의 수준과 필요성, 부산의 국제화를 위한 노력, 부산 국제화의 전략 등에 관한 연구 자료 확보를 위해 실시됐다. 조사를 주관한 글로벌지역학BK교육연구단은 관문도시 부산의 국제화를 아젠다로 20209월부터 관문도시 부산과 다중지역융복합지역학을 주제로 4단계 BK사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해마다 이번 조사를 시행할 계획이다


글로벌지역학BK교육연구단은 대학원생 연구장학금 지원을 통해 해외현지조사를 포함한 지역학 연구 분야에서 다양한 성과를 거두기 위해 노력 중이며 부산의 국제화를 위한 인력 양성과 정책 방향성 강구에 힘쓰고 있다<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