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투데이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이차전지 전문인력 키운다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4-08-05
조회수 2045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이차전지 전문인력 키운다
대외협력과 2024-08-05 2045

국립부경대, 금양과 이차전지 융합전공 신설한다

- 120억 이차전지 특성화대학 지원사업 선정 4년간 전문인력 600명 양성


이차전지 특성화대학 지원사업’ 수행 교수진이 이차전지 지··학 혁신 실험실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위 왼쪽부터 김경호·박운익·이상길·이송이 교수아래 왼쪽부터 노상훈·오필건 교수)

 

국립부경대학교(총장 장영수)금양(회장 류광지)과 함께 이차전지 전문인력 양성을 위한 국내 최초 산학연계 융합전공인 에너지융복합기술공학과를 신설한다.

 

국립부경대는 최근 금양과 협력해 교육부의 이차전지 특성화대학 지원사업’(단장 오필건 교수·부단장 이송이 교수)에 선정됨에 따라, 4년간 120억 이상의 국비를 지원받아 이차전지 분야의 첨단산업 경쟁력 확보를 위한 산업체 수요 기반 교육과정 개설에 나섰다.

 

국립부경대는 오는 2학기부터 에너지융복합기술공학과를 신설해 차세대 전지 공정 및 소재 전문인력을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이 학과에서 운영할 이차전지 공정 및 소재 특성화 융합 교육 과정은 전공기초, 전공심화, 심화특성화 3단계로 구성된다.

 

이차전지 관련 학과 학생은 물론, 타 학과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복수전공 및 마이크로 학위 과정을 통해 4년간 600명의 전문인력이 배출될 예정이다. 해외 연수 기회를 제공하는 백경이 프로그램으로 4년 동안 연간 10명의 글로벌 인재도 길러낸다.

 

이를 위해 국내 최대 규모의 이차전지 특화 복합교육 클러스터인 용당캠퍼스에 구축한 ··학 혁신 실험실에서는 전극 공정의 전 과정을 실험실 단위에서 양산형 공정까지 교육할 수 있는 ‘One for All’ 복합 교육 환경을 제공한다. 학내 공정교육센터(센터장 오필건 교수), 소재교육센터(센터장 노상훈 교수), 교육지원센터(센터장 이상길 교수), 취창업지원센터(센터장 김종오 교수)도 사업지원에 동참한다.

 

이와 함께 금양의 이차전지 공동 R&D센터의 드라이룸에서는 대면적 파우치 셀 제작, 기업 연계형 전극 소재 재활용, 리튬 광물 처리 및 고급 소재 합성 연구를 지원한다.

 

특히 국립부경대는 부산시의 부산지역혁신플랫폼 지역혁신(RIS)사업으로 이차전지 분야 자율과제를 수행하는 가운데, 이번 산학연계 융합전공을 통해 부산형 지산학 협력 모델을 전국으로 확산하고, 지역대학과 지역 산업이 함께 발전하는 혁신적인 협력 사례를 제시할 것으로 기대한다.

 

사업을 이끄는 오필건 교수(나노융합공학전공)부산시와 대학, 산업체가 함께 이차전지 분야 전문 지식과 산업 현장의 실무 역량을 갖춘 인재를 키워내 지역 혁신과 인재 양성의 중심 역할을 수행하고, 우리나라가 이차전지 분야에서 세계적 경쟁력을 갖추는 데 기여하기 위해 힘쓰겠다.”라고 밝혔다. <부경투데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