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부경나우

  • 국립 부경대학교의 다양한 모습과 소식을 접하시면 부경대학교가 한번 더 가까워집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IoT-X 융합 메이커톤’ 열려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4-08-08
조회수 227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IoT-X 융합 메이커톤’ 열려
대외협력과 2024-08-08 227

국립부경대-경상국립대-부산대, ‘IoT-X 융합 메이커톤개최

- 각 대학 공학교육혁신센터 공동 주최 공학도 48명 참가


△ 메이커톤 프로그램 참가자들이 단체 기념촬영하고 있다.

 

국립부경대학교와 경상국립대, 부산대학교는 최근 인재니움 사천연수원에서 현장문제 중심 IoT-X 융합 메이커톤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개최했다.

 

각 대학의 공학교육혁신센터는 공학도들에게 AI 등 첨단기술을 활용해 사물인터넷(IoT) 제품을 설계하며 기술력과 문제해결력을 키우는 기회를 제공하기 위해 이번 프로그램을 공동으로 마련했다.

 

이 프로그램에 참여한 각 대학 공학도 48명은 34일간 107시간에 걸쳐 ‘AI 및 엣지 디바이스 활용 IoT 장치개발 실무 프로젝트를 진행했다.

 

참가자들은 이 프로젝트에서 3D Modeling/Printing 활용 제품설계 역량강화 실무교인공지능(머신러닝) 플랫폼 기반 엣지 디바이스 IoT 응용 심화교육 IoT Tech. Upskilling! 현장문제 중심 IoT-X 융합 메이커톤 교육 등 3가지 교육을 이수했다.

 

이어 참가자들은 팀을 구성해 사물인터넷 산업 분야와 관련한 조명 장치를 창의적으로 설계하고 제작하는 미션을 수행하고 종합순위를 가렸다. 프로젝트 결과 국립부경대 전기공학부 이윤혁, 장준희, 박경훈의 볼트앤너트 팀이 1위를 차지해 최우수상을 받았다.

 

손민영 국립부경대 공학교육혁신센터장은 창의·융합형 공학 인재 양성과 공과대학 발전을 위해 미래신산업 분야 IoT ·복합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 운영해 공학계열 학생들이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번 프로그램을 개최한 대학들은 지난 2022년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산업기술진흥원의 창의융합형 공학인재 양성지원사업의 차세대 Life Style - IoT 가전산업분야에 선정돼 공과대학 및 공학계열 학생을 대상으로 IoT 가전 산업수요 특화 교육 프로그램을 집중 운영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