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립 부경대학교

검색

커뮤니티

 

교수동정

  • 국립 부경대학교 교수님들의 자랑스러운 소식입니다.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지속 가능한 e스포츠 산업 발전 해법은?
작성자 대외협력과 작성일 2024-03-20
조회수 488
작성자,작성일,첨부파일,조회수로 작성된 표
지속 가능한 e스포츠 산업 발전 해법은?
대외협력과 2024-03-20 488

‘e스포츠 산업, 실제는 거품?’

- 김대환 교수, <서울스포츠> 칼럼 게재

 

김대환 교수국립부경대학교 김대환 교수(해양스포츠전공)의 칼럼 ‘e스포츠 산업, 실제는 거품?’<서울스포츠> 3+4월호에 실렸다.

 

김 교수의 칼럼은 서울특별시체육회가 발간하는 이 웹진의 18, 19면의 요즘, 스포츠코너에 산업기반의 수익 악화로 인한 e스포츠에 대한 부정적 평가와 개선 방법이라는 부제와 함께 게재됐다.

 

김 교수는 이 칼럼에서 전 세계적으로 e스포츠 산업은 최근 10년간 폭발적인 성장을 보여 주었으며, 이에 따라 다양한 공공 및 민간 영역에서 e스포츠에 대한 투자가 일어났다.”라면서, “장밋빛으로 점철된 e스포츠 산업은 과연 앞으로도 황금알을 낳는 거위가 될 수 있는 것일까?”라며 의문을 던졌다.

 

그는 최근 국내 e스포츠 산업 규모의 감소 추세와 e스포츠 대회인 리그 오브 레전드 챔피언스 코리아의 적자 기록 등의 사례를 들며 e스포츠 산업의 버블 경고를 전했다.

 

김 교수는 e스포츠 산업의 문제들로 이해관계자들의 수익 분배 불균형 변동성이 큰 수익원에 대한 높은 의존도 부실한 유망주 발굴 체계 등으로 분석했다.

 

이 같은 부정적 이슈들에 대한 대안으로 이해관계자 간 협력을 통한 개선된 수익 분배 체계 마련 구단의 연봉 샐러리캡 제도의 안착 공교육 체계 내 풀뿌리 기반 마련 등을 제시했다.

 

김 교 수는 공교육 체계 내에서 선수가 육성되고 이를 통해 아마추어 리그가 확대되어 e스포츠의 긍정적인 문화와 직업 문화를 자리 잡게 된다면 e스포츠 산업 확장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했다.

 

칼럼 전문 보기(클릭)